쿠팡의 빛과 그림자

기사입력 2024.05.27 06:55 조회수 9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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쿠팡의 빛과 그림자

 

얼마 전 아들이 저녁에 주문해 보낸 과일이 다음날 새벽에 문 앞에 도착해 있다.

"빨리빨리 "가 일상인 대한만국이지만 가히 혁명적이다. 쿠팡은 국내 1위의 이커머스(전자상거래) 업체로서 유통기적의 주인공이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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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0년 8월10일 창립한 이래 계속 적자를 보면서 자본잠식 상태에 까지 갔다가 기사회생하여 2022년 3분기에 드디어 흑자를 내기 시작했다. 창업자 김범석의장의 뚝심경영에 경의를 표한다.

 

그러면 회원들이 쿠팡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?

와우맴버쉽 의 특전에 있다.

와우멤버쉽 혜택은 무료배송. 반품. 특별할인. 쿠팡플레이(OTT). 쿠팡이츠 등이 있다. 쿠팡플레이에서는 유럽프로축구 경기를 볼 수 있고 쿠팡이츠에서는 무료배달서비스를 제공한다 는 것이다.

 

지난 4월13일 와우 멤버십 요금이 월4990원 에서 7890원으로 대폭인상 되었습니다.

그런데 회원은 3월 대비 4만 명이 증가한 3090만 명 이었습니다.

 

아마도 스마트한 회원들이 요금인상에도 불구하고 혜택이 더 많다고 판단한 듯 합니다.

쿠팡의 혁신과 도전은 현재 진행형이다.

올해1월에 인수한 명품플랫폼 파페치는 구조조정 후 준비작업 중입니다.

쿠팡은4월초 초기투자자들로부터 1억7800만 달러의 주식을 매입함으로 장기적으로 주주의 가치를 높이는 조치로 보인다.

 

그러면 쿠팡의 미래의 전망은 어떠한가?

첫째. 오늘날은 전자상거래 의 춘추전국시대이다. 소위 알. 테. 쉬의 무차별 저가공세 가 있다. 같은 방식으로 대결할 것이 아니라 우수상품과 양질의 서비스로 승부해야 한다.

둘째.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에 두는 방침을 초지일관 견지하여야 합니다. 스마트 폰 화면에 무차별 노출되는 광고는 지양해야 할 것이다.

 

최근에 공정거래위원회 에 조사받은 사안인 중도해지 미 고지사안이나, 판매화면에서 알고리즘 조작의혹 등은 철저히 지양해야 할 것이다.

 

우리 모두는 최근에 있었던  ELS사태와 이전에 있었던 가습기 첨가제 사건을 통해

소비자보호를 외면한 기업들이 법의 제재를 받고 얼마나 비싼 대가를 치르는지 보아왔습니다.

 

쿠팡이 창업 후 지금까지 잘 해 온 것처럼 소비자보호와 공정과 상식을 기업가치의 출발점으로 삼고 혁신과 도전을 해 나간다면 고객의 사랑을 받고 위대한 기업으로 우뚝 설수 있을 것이다.


 

[ 김희종 기자 hjw9375@naver.com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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